건강 라이브러리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본문

일반상식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엄마손약손 2022. 10. 9. 00:09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귀지란 무엇일까?

귀지는 땀샘이나 외이도의 분비물이 외이도의 표피에서 분리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흔히 귓불이라고 하며 이구 또는 정녕이라고도 합니다. 귀지는 집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건조하고 회백색의 필름입니다. 또한 외이도 분비물이 많은 사람은 생리학적으로 황갈색 사탕과 같은 일종의 탄력 있는 귀지를 형성하므로 질병이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귀지가 많으면 덩어리가 되어 외이도를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 색전증의 경우 청력 상실, 차단감, 이명, 귀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을 움직일 때 소음이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귀지는 땀샘의 얇은 분비물, 외이도의 끈적 끈적한 피지 및 몸으로 들어오는 먼지의 혼합물입니다. 이 왁스는 외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염증을 예방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보기 흉하거나 귀가 막혀서 면봉이나 이어팁을 사용하여 귀지를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귀지는 자연적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강제로 귀지를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면봉, 귀마개 등으로 귀지를 제거하면 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이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고막에 우발적으로 접촉하여 고막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귀지는 가능한 한 자연스럽게 배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1. 면봉으로 귀 파면 안되는 이유

귀지는 먼지와 이물질이 고막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항균 및 윤활제 역할도 합니다. 정말 놀라운 것은 귀가 스스로 청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귀지가 마르면서 먹거나 말할 때 턱을 움직여서 오래된 귀지가 귀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귀지를 통해 체내로 유입되어 통증과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지를 삽입하면 외이도를 막아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면봉을 더 깊이 삽입하여 고막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언제 귀 청소를 해야 할까?
언제 귀 청소를 해야 할까?

2. 언제 귀 청소를 해야 할까?

귀청소가 필요한 경우는 귀가 답답하거나 귀지로 인해 귀가 들리지 않을 때입니다. 이것은 전문가가 귀지를 제거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면봉 사용은 "외이도가 아닌 외이도로 제한"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귀를 더 많이 비비면 더 많은 히스타민(알레르기 반응이나 염증과 관련된 화학 물질)이 생성됩니다. 모기에 물린 것을 긁는 것처럼 더 부어 오르고 가렵습니다. 또한 귀지의 윤활유 역할을 고려할 때 귀지를 퍼내면 귀가 건조해질 수 있음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가 건조한 경우 면봉으로 귀를 뚫어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귀지 청소 안전한 방법
귀지 청소 안전한 방법

3. 귀지 청소 안전한 방법

집에서 귀지를 제거할 때는 손, 면봉, 귀지 면봉 대신 미네랄 오일이나 왁스 용액을 사용하여 귀의 자극을 최소화하십시오. 먼저 1일 2회 미네랄 오일을 주입하여 귀지를 부드럽게 한 다음 따뜻한 물을 귀에 가볍게 뿌리고 머리를 기울여 귀지가 자연스럽게 배수되도록 합니다.

미네랄 오일을 사용해도 귀지가 나오지 않으면 하루에 한 번 귀지 용해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왁스 용액이 너무 차가우면 현기증이 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까운 이비인후과 의사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전문가가 안전하게 귀지를 제거하므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또한 손가락, 면봉, 귀지 등으로 강제로 귀지를 제거한 적이 있다면 미네랄 오일이나 귀지 용해제로 자극을 최소화하고 이비인후과에서 안전하게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