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라이브러리

기침 가래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알아보기 본문

일반상식

기침 가래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알아보기

엄마손약손 2022. 10. 29. 00:12

기침 가래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감기 증상으로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두통, 미열 및 근육통 등이 있는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건 바로 기침과 가래다. 물론 이러한 증상들은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으나 만약 오랜 기간 동안 방치한다면 폐렴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우리 몸속에 침투한 세균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면역력 강화다. 즉, 건강한 신체 상태를 유지해야만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운동할 시간조차 부족하다.

 

1. 오리알

청평(靑平)이라고 하는 오리알은 호흡기 기능의 병적 개선으로 인한 증상, 기침, 인후통이나 치통 완화에 좋다. 오리알을 푸른 대나무 막대기로 으깨서 양념을 하고 삶아 기름에 튀긴 후 아주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먹습니다.

2. 귤

귤은 구연산과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동맥경화, 고혈압에 좋습니다. 여러 의학 서적에서도 오렌지의 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본초비요>에 따르면 귤은 몸의 기능을 잘 도와준다고 한다. 감기를 멎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며 구토와 딸꾹질을 삭인다. 또한 오렌지는 방광염, 요통 및 객담에 좋습니다.

3. 은행

가래 제거 및 해독 작용이 뛰어난 식품. 그러나 날 음식은 중독이 될 수 있으므로 삶거나 구워야 합니다. 삶은 은행도 15세 이상은 1일 8-10캡슐, 15세 미만은 5캡슐 미만입니다.

4. 생강죽

가래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생과즙 1/2컵에 불린 쌀 2컵을 넣고 강판에 깐 생강을 갈아서 끓인다. 죽을 끓이다가 생강즙을 넣고 다시 끓어오르면 쪽파를 썰어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모과

기침이 심해 한밤에 잠을 잘 수 없거나 가래가 끓을 때 향긋한 파파야를 적신 술이 큰 도움이 된다. 술을 못 마시거나 파파야를 강판에 올려서 병에 담아 먹으면 안 되는 사람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잊지 마세요, 파파야 주스 만들 때나 파파야 주스 만들 때 씨를 이용해 속을 파내면 효능이 크게 떨어집니다!

6. 땅콩

땅콩은 연로한 부모가 기침을 할 때 단순히 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날 음식을 껍질을 벗기고 으깬 다음 튜브에 반 쿼트를 넣고 물 1그릇을 붓고 끓이면 기름이 끓으면서 떠오릅니다. 과즙이 1공기 정도 되고 유백색이 되면 불을 끄고 자기 전에 공기의 절반을 마시고, 새벽에 일어나서 나머지 절반을 마신다. 이 땅콩 수프를 네다섯 번 마시면 기침이 아무리 심해도 안도감을 느낄 것입니다.

7. 배즙

열이 나고 기침이 나고 가래가 계속 끓고 목이 아프거나 마른 느낌이 든다면 배를 강판으로 갈아서 거즈로 거즈로 걸러 즙을 마신다. 배즙에 생강이나 꿀을 넣어 따뜻하게 마시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히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배의 냉각 효과로 인해 위장 장애 또는 설사가 있는 사람, 심한 감기에 걸린 사람, 출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8. 파꿀탕

파, 감기에 걸리고 열이 날 때 들으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 효과도 있다. 파 수프 1큰술, 약용 흰 줄기, 꿀을 하루 2번 섞어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줄이십시오. 파의 흰 부분을 달여 거즈로 적셔 석고 효과가 있는 목 부분에 붙인다.

9. 생강 달인 물

기침, 발열, 오한이 있을 때 깻잎 10장에 생강 5g을 넣고 물 1컵 반을 부어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마신다. 또는 들깻잎 10장에 진피(감귤껍질)와 생강을 각각 3g씩 넣고 물 3컵을 부어 걸쭉한 국물을 만들어 1일 3회 따뜻하게 한다.

10. 연근 달인 물

연근을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자른 후 물엿을 달여 하루 세 번 먹으면 심한 기침을 가라앉힐 수 있다. 연근을 깨끗이 씻어 강판에 갈아 즙을 마셔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1. 무엿

무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기침이 심하고 몸이 많이 피곤한 사람에게 아주 좋다. 기침이나 가래를 할 때 무청을 만들어 기침할 때마다 소주 1컵을 마신다.

12. 질경이 달인 물

질경이는 들판과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로 잎과 씨앗에 약효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잎을 '차선초'라 하고 씨를 '차전'이라 하며 이뇨작용이 있어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며 설사와 부종을 멎게 한다. 기침과 가래를 다스리는 약으로 사용할 때 1컵의 물 1컵을 찻잎이나 차콩 10g에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볶은 후 1일 3회 나누어 공복에 마신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습관만 지켜도 충분히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첫째, 물을 많이 마시자.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 둘째,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자. 잠자는 동안 백혈구가 활발하게 활동하여 체내에 침입한 유해 물질을 제거한다고 한다.
  • 셋째,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자. 적정 수준의 온·습도는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 넷째,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하자.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고 한다.
  • 다섯째,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자. 여섯째, 하루 30분 이상 햇볕을 쬐자.
  • 일곱째,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자.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온 상승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 여덟째, 따뜻한 차를 마시자. 생강차, 모과차, 유자차 등이 좋다.